티스토리 뷰

[Windows] 클린 부팅하는 방법

"클린 부팅"은 최소한 의 드라이버 및 시작 프로그램으로 Windows 를 시작 하므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이 게임 또는 프로그램을 방해하는지 확인 할 수 있 습니다. 이는 안전 모드에서 Windows를 시작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시작시 실행할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보다 세밀하게 제어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린 부팅 수행 방법

아래 단계는 언뜻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순서대로 단계별로 수행하면 다시 정상 궤도에 오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Windows 10에서 클린 부팅을 수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Windows 7, Windows 8 및 Windows 8.1에서 클린 부팅 수행

  1. 컴퓨터에 관리자로 로그온합니다.  관리자 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로컬 사용자 또는 관리자 계정을 만듭니다.
  2.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하고 결과에서 시스템 구성을 선택합니다.

 

중요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네트워크 정책 설정 때문에 이 절차를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만 사용하여 Microsoft 지원 엔지니어의 지침에 따라 컴퓨터의 고급 부팅 옵션을 변경합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구성 서비스 탭에서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선택한 다음 모두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2. 시스템 구성 대화 상자의 시작 탭에서 작업 관리자 열기를 선택합니다.
  3. 작업 관리자 시작 탭의 각 시작 항목을 클릭하고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4. 작업 관리자를 닫습니다.
  5. 시스템 구성 시작 탭에서 확인을 선택합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클린 부팅 환경이 구현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설치, 제거 또는 실행에 대한 문제 해결 단계를 수행합니다.  클린 부팅 환경에서 컴퓨터가 일시적으로 일부 기능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클린 부팅 문제 해결 후 정상적으로 시작되도록 컴퓨터를 초기화하고 기능을 다시 시작합니다.

 

클린 부팅을 수행한 후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가 클린 부팅 환경에 있는 동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시작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시작 응용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일 서비스 또는 시작 항목을 켜고 매번 재부팅하는 동안에는 결국 가장 효율적인 서비스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테스트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컴퓨터를 재부팅할 때마다 항목의 절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문제를 분리할 때까지 이 프로세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리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컴퓨터에 로그온합니다. 관리자 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로컬 사용자 또는 관리자 계정 만들기
  2. Windows 10의 경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서 msconfig를 입력합니다.   (Windows 8 또는 8.1의 경우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안쪽으로 살짝 민 다음 검색을 탭합니다. 마우스를 사용 중이라면 화면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가리킨 다음, 검색을 선택합니다.  검색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합니다.)
  3. 검색 결과에서 msconfig 또는 시스템 구성을 선택합니다.
  4. 서비스를 선택한 다음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5. 서비스 목록의 위쪽 절반에 있는 각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6. 확인을 선택한 다음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7. 컴퓨터가 다시 시작한 후 문제가 계속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선택한 항목 중 하나가 문제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1 ~ 6 단계 를 반복하지만 5 단계에서는 마지막 테스트에서 선택한 서비스 목록에서 상자의 아래쪽 절반을 선택 취소합니다.  
    •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선택한 항목이 문제의 원인이 아닙니다. 1 ~ 6 단계를 반복하지만 5 단계에서는 마지막 테스트의 서비스 목록에서 선택 취소한 상자의 위쪽을 켭니다. 
    • 문제가 단일 서비스로 격리될 때까지 이러한 단계를 반복하거나 문제의 원인이 되지 않는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서비스 목록 에서 하나 의 서비스만 선택한 경우에는 10 단계로 이동합니다. 어떤 서비스도 이 문제를 유발하지 않으면 8단계로 이동합니다.
  8. 시작을 선택한 다음 시작 항목 목록에서 확인란의 위쪽 절반을 선택합니다.
  9. 확인을 선택한 다음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8~9단계를 반복하되, 처음에 선택한 시작 항목 목록에서 확인란의 아래쪽 절반을 선택 취소합니다.  
    •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8~9단계를 반복하는데, 이번에는 시작 항목 목록에서 선택 취소했던 나머지 확인란의 위쪽 절반만 선택하여 반복합니다. 
    • 시작 항목 목록에서 시작 항목을 하나만 선택한 후에도 이 문제가 계속 나타나면 선택한 시작 항목이 문제를 유발하는 것이므로 10단계로 이동해야 합니다. 어떤 시작 항목도 이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으면 Microsoft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복구, 재설정 또는 Windows 다시 설치
  10. 문제의 원인이 되는 시작 항목이나 서비스를 확인한 후에는 프로그램 제조업체에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문의하거나, 또는 문제 항목을 사용하여 Windows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문제가 되는 항목에 대한 확인란의 선택 취소합니다.

 

 

클린 부팅을 수행한 후 평소대로 컴퓨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재설정

문제 해결을 마친 다음에는 아래 재설정 단계에 따라 평소대로 컴퓨터를 시작합니다.

 

  1. Windows 10의 경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합니다. (Windows 8 또는 8.1에서는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안쪽으로 살짝 민 다음 검색을 선택합니다. 마우스를 사용 중이라면 화면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가리킨 다음, 검색을 선택합니다.  msconfig를 입력합니다.)
  2. 검색 결과에서 msconfig 또는 시스템 구성을 선택합니다.
  3. 일반 탭에서 일반 설정을 선택합니다.
  4. 서비스를 선택하고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옆의 확인란을 선택 취소한 다음 모두 사용을 선택합니다.
  5. 시작을 선택한 다음 작업 관리자 열기를 선택합니다.
  6. 작업 관리자에서 모든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확인을 선택합니다.
  7.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