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P2] FreeFileSync 실시간 자동 동기화

지난 EP1 에서는 FreeFileSync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폴더 동기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동작을 확인 해보았다.

 > EP1 보러가기

EP2 에서는 간단하게 폴더간 동기화 방법 부터 확인 해보기로 하자.

 

먼저 동기화 구성을 배치파일로 추출해야 한다. 일괄작업으로 저장 버튼 클릭

일괄 작업 (실시간 동기화) 진행 시 진행률 상자를 최소화 실행하고 완료 후 자동으로 닫아주도록 한다. Sync오류시에는 메시지 표기로 충돌을 해결해주는 게 좋을 것같아 오류 메시지는 표시하도록 기본 값을 사용 했다.

ffs_batch파일 이라는 확장 명으로 저장이 되고 이 파일을 수동으로 실행 시켜주어도 동기화가 동작된다.

이제 이 배치 파일을 원본/백업 폴더의 변경 이력이 발생시에 주기적으로 실행시켜 실시간 동기화 시켜주도록 해보자.

 

FreeFileSync를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RealTimeSync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Command line쪽에 batch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자동으로 원본폴더/백업폴더를 가져와서 설정을 해준다.

최소 동기화 시간 실행 간격을 sec단위로 설정한다. 난 10분 단위로 해도 충분할것같아서 10분으로 설정

 

그리고 시작을 눌러주면 자동 동기화가 시작된다.

이제 자동 동기화 동작을 부팅시 자동실행 하도록 startup process로 등록해주자.

바탕화면에 저장된 자동 동기화 실행 파일. 폴더 정보와 동기화 정보가 포함되어있어 실행만 시켜주면 알아서 동기화 가능

 

Ctrl + R 키를 눌러서 Startup 동작시 실행 시키고자 하는 폴더를 실행 시켜주고 시작프로그램 폴더안에 생성된 자동동기화 실행 파일을 넣어주면 부팅시마다 자동 동기화 프로그램이 실행 된다!

 

이제 부팅만 시켜줘도 폴더를 자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 되었다!

 

EP1~2 으로 "FreeFileSync 실시간 자동 동기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 다음은 나만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성 해보도록 하겠다.  > [EP1] 나만의 Cloud서비스 만들기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