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엘리어트(Elliott) 파동이론(Wave Principle) 1939년
엘리어트는 주식시장의 움직임과 인간의 모든 행동은 패턴(Pattern), 비율(Ratio), 시간(Time)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모든 것은 피보나치 수열과 일치한다고 갈파하였다.
대세 상승기에는 보통 3년 정도에 걸쳐 큰 사이클을 완성합니다.
큰 장 3년, 작은 장 3개월이다라는 주식격언이 있습니다. 이것은 큰 상승(하락)기에도 작은 하락과 상승이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목차
- 파동분석의 이유(필요성)
- 파동이론의 개요
- 파도이론을 전개하려면 확실히 알아야 할 개념
- 파동이론의 기본법칙
- 조정파동의 변화의 법칙
- 파동균등의 법칙
- 파동의 특성(1파, 2파, 3파, 4파, 5파)
- 연장파동(변형된 파동)
- 충격파동의 변형패턴(삼각쐐기형 / 미달형)
- 조정파동(상승2파와 4파, 하락2파)
1. 파동분석의 이유(필요성)
주식의 가치를 매수와 매도의 힘의 차이로 결정된다고 보는 기술적 분석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 파동분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사실 기술적 분석의 기초는 추세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는 추세를 모르고서는 제대로 된 기술적 분석을 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난해한 파동이론을 시간 투자를 하여 완전히 이해(숙지)를 해서 실전에 적용해야 한다. 잘못 이해한 후에 적용하면 어리석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2. 파동이론의 개요
주식시장은 5파의 상승파동과 3파의 하락파동으로 이루어지는 사이클(8개의 파동)을 반복하면서 움직이며,
한 사이클은 하위 등급의 사이클로 세분되며, 또한 그것은 자신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의 파동의 일부를 구성한다.
대파동인 8개의 파동(상승 5파와 하락 3파)은 피보나치의 수열에서의 비율(0.382 / 0.5 / 0.618)과 관련한다는 점이며 여기에는 절대로 예외가 없다.
즉, 상승 6파나 7파 와 하락 4파의 움직임은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3. 파동이론을 전개하려면 확실히 알아야 할 개념
충격파동, 조정파동, 추세, 추세선(Trend Line), 추세대와 지지선 및 저항선, 피보나치 수열(황금분할의 비율), 되돌림비율 등
⦁ 충격파동(Impulsive Wave) : 상승추세인 경우의 상승파동과 하락추세인 경우의 하락파동 의 두가지를 뜻한다. 즉 추세와 동일한 방향으로 나타나는 파동입니다.
⦁ 조정파동(Corrective Wave) : 상승추세 중의 하락파동과 하락추세 중의 상승파동을 의미 한다. 즉 추세에 거슬려서 나타나는 파동입니다.
상승 5파의 경우 세번의 상승국면(주파동)과 두번의 하락국면으로 구성되며, 하락 3파의 경우 두번의 하락국면과 한번의 상승국면이 전개된다.
4. 파동이론의 기본법칙
4-1. 절대불가침의 법칙(예외가 없음) : 세 가지
⦁ 2번 파동은 절대 1번파동 밑으로 내려갈 수 없다
⦁ 상승파인 1,3,5번 파동중 3번 파동은 절대 가장 짧은 파동이 될 수 없다.
⦁ 4번파동은 절대 1번파동과 겹칠 수 없다.
4-2. 무시할 수 없는 일반법칙(4번파동의 법칙) : 경험상의 결과
충격파동인 3번파동(대파동)을 세분할 경우 5개의 소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그 소파동 중에 네 번째의 파동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즉 대파동의 4번파의 바닥이 3번파동 중에 발생하는 소파동의 4번파의 바닥과 거의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투자자들은 주식이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하여 움직이게 되면 관성에 젖게되어 계속하여 그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는 묻지마 형태의 투자를 초래하게 되고 이것은 허망함과 아픔만을 준다는 것을 겪는다.
다음에 동일한 상황이 전개되면 같은 마음과 행동을 또 보인다(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서 그런 걸까요?).
성공 투자를 하려면 미리 시장의 위치와 앞으로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힘을 키워 시장의 흐름을 읽고 길목을 지켜 아주 싼 값에 사서 아주 비싼 값에 파는 방법을 실천해야한다.
5. 조정파동 변화의 법칙 ; 잘 이용하면 실전에 큰 도움이 된다.
주파동은 5개의 소파동으로 구분되는 데 1,3,5파는 충격파동이고, 2,4파동은 조정파동이다.
이 두개의 조정파동이 변화하며 그 모습을 달리하여 나타난다는 것인데 지그재그와 플랫 또는 삼각형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조정이 번갈아 가며 형성된다.
예를 들면, 2번파동이 지그재그 형태로 나타났다면 다음 파동은 그런 형태보다는 플랫이나 삼각형 등의 모양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안다면 매수시점 포착이 매우 쉬울 것입니다.
6. 파동균등의 법칙 : 연장되지 않고 남은 두 개의 파동에 해당하는 법칙.
3개의 충격파동은 어느 것이나 연장이 가능하며 그 중에 두개는 서로 균등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즉 3파의 길이가 가장 길다면(연장되었을 경우) 1파나 5파의 길이나 움직이는 기간이 비슷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상수익률이나 매도시점(고점)을 미리 산정할 수있을 겁니다.
이 법칙과 다른 길이의 진행을 보이는 경우에는 그 길이의 비율은 피보나치 비율만큼으로 결정될 것입니다.
예를들면 1파의 길이가 100일 경우 5파가 그에 미달하면 최소 1번파동의 61.8%인 62정도를, 능가하는 경우에는 1.382배 또는 1.618배의 길이로 진행되곤 한다는 것입니다.
'Life > 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어트 파동이론 (3) (0) | 2018.02.28 |
---|---|
엘리어트 파동이론 (2) (0) | 2018.02.28 |
페이팔(paypal) 통장 연결 해외송금 (2) | 2013.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