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명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제어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핸들을 얻어 오는 것이다.

Spy+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창 찾기 창이 뜨면 찾기 도구를 드래그 하여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끌어 놓는다. FindWindow로는 최상위 부모 윈도우만 찾을 수 있다. 제어하고자 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최상위 윈도우에 끌어다 놓는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정보가 표시 된다. 여기서 캡션과 클래스를 통해 원하는 윈도우를 찾을 수 있다.




파일-로그 메세지 메뉴을 이용해 창을 찾은후 확인을 누르면 현재 윈도우가 어떠한 메세지를 받는지 모두 볼 수 있다. 여기서 발생하는 이벤트중 키보드, 또는 마우스 관련 이벤트를 확인 하면 된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dow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사용할 API함수를 임포트 한다.
        [DllImport("USER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FindWindow(string lpClassName,
            string lpWindowName);

        [DllImport("user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FindWindowEx(uint hWnd1, uint hWnd2, string lpsz1, string lpsz2);

        [DllImport("user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SendMessage(uint hwnd, uint wMsg, uint wParam, uint lParam);

        [DllImport("user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PostMessage(uint hwnd, uint wMsg, uint wParam, uint lParam);

        uint handle;


        private void button3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핸들을 찾는다. Spy+를 통해 찾은 클래스 이름과 캡션을 이용하면 된다. 둘 중 하나만 알경우에도 찾을 수 있다. 그때는 하나의 인자를 null로 넘겨 주면된다.
            handle = FindWindow("SciCalc", "계산기");
          //찾은 핸들에서 자식 윈도우 핸들을 찾기 위해서는 FindWindowEx를 이용한다.
            handle = FindWindowEx(handle, 0, "Shell DocObject View", null);
            handle = FindWindowEx(handle, 0, "Internet Explorer_Server", null);
            label1.Text = handle.ToString();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찾은 핸들을 통해 메세지를 보낸다. 여기서는 아래 16진수들 의 값은 스파이 메세지 로그에서 찾은 값을 이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키를 누른 메세지(탭키누른후 엔터키를 누른다.)를 보내는 예제 이다.
            PostMessage(handle, 0x0100, 0x9, 0xF0001);
            PostMessage(handle, 0x0101, 0x9, 0xC00F0001);
            PostMessage(handle, 0x0100, 0xD, 0x1C001);
            PostMessage(handle, 0x0102, 0xD, 0xC01C001);
            
        }
}


FindWindow 함수는 윈도우를 찾는 API 함수이다. 첫번째 인자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클래스 이름이고 두번째 인자는 프로그램의 타이틀이다. 최상위 부모 윈도우만 찾을 수 있고 자식 윈도우는 FindWinowEx를 통해 찾으면 된다.

FindWindowEx는 부모윈도우 핸들을 통해 부모 윈도의 자식 핸들을 구하는 함수 이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에 자식으로 붙어 있는 버튼등을 찾으려면 FindWindowEx를 이용하면 된다. 첫번째 인자는 부모 핸들이다. 

두번째 인자는  처번째 인자의 자식핸들 값 또는 0 값이 오면 된다. 만약 핸들 값이 들어오면 들어온 두번째 핸들 값 이후의 자식만 검색한다. 0 이면 모든 윈도우의 자식을 검색한다.

세번째 인자는 클래스 이름, 네번째 인자는 프로그램타이틀명이다.

PostMessage와 SendMessage는 메세지를 보내는 함수이다. 이 함수를 실행함으로서 원하는 제어를 할 수 있다.
첫번째 인자는 메세지를  보내고자하는 윈도우 핸들의 값이고, 두번째 인자는 보내고자 하는 메세지, 세번째 인자는 wParam ,네번째 인자는 lParam이다. lParam ,wParam은 메세지의 부가정보라고 할수 있다.  WM_LBUTTONDOWN메세지가 발생할때는 마우스의 버튼이 눌러진 위치 등의 부가 정보가 필요한데 이러한 정보를 실어보내는 인자이다. 역시 Spy+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PostMessage와 SendMessage의 차이점은 거의 없는데 PostMessage로 보내게 되면 메세지를 해당 윈도우에 던지고 바로 리턴하는 함수이고 SendMessage는 메세지를 보낸후 그 메세지가 처리된후 리턴된다. SendMessage동기화가 필요할때 사용하면 되고, 동기화 필요없이 메세지만 보내려면 PostMessage를 이용하면된다.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