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제안하는 디자인 방법론 - ANDROID UI TIPS



1. 특정 해상도의 기준을 잡아 디자인을 하되,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님을 주의하라.


안드로이드 기기는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한다. 특정 해상도를 잡아서 작업을 하지만 실제 단말에서는 그 해상도를 사용 하는 사람은 많아야 20% 일것이다. 

항상 해상도보다 더 작거나 더 큰 경우가 있다는것을 생각 하고 디자인 하라.









2. 안드로이드 특성상 메뉴버튼과 백버튼은 하단에 위치 한다. 


하단에 하드웨어 방식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방식의 버튼이 존재 한다는것을 기억하라. 소프트웨어 버튼일 경우 하단에 또다른 버튼을 배치 한다면 2단의 버튼이 생성되어 오작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3. 터치한 영역을 사용자에게 재확인 시켜라.


모바일 특성상 웹과는 다르게 화면이 작다.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눌렀으면 눌렀다는것을 확인 시켜줘야 한다. 터치한 버튼의 액션에 대한 Pressed이미지를 준비하라.







4. 이미지 파일 사이즈(용량)를 확인 하라.


안드로이드는 JAVA에 의해 구동된다. JAVA특성으로 인해 메모리 관리가 생각 보다는 힘들다. 예를 들어 4x4사이즈의 나인패치 이미지가 10KB씩 큰경우가 있다. 보통 1KB에 비해 10배나 커지게 된다. 이런 사이즈가 커질수록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게 되어 결국 성능저하, 누적되면 앱이 죽을 수도 있다.



 

 

 

 

 

5. UI 가이드의 dip단위 또는 이미지 크기는 짝수를 사용 하라.


dip단위는 px변환 과정에서 정수가 아닌 소수가 나올 수 있기때문에 화면에 디스플레이하는데 오차가 발생 하게 된다. 이런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짝수 크기를 사용하라. 


 

 




6. UI 가이드 라인작성시 절대적인 수치보다, 상대적인 표현을 하라.


해상도 별로 DIP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치는 화면이 짤리거나, 줄어들 수 있다. 유동적이라는 생각으로 상대적인 표현으로 가이드하라. 단, 마진이나 패딩은 제외.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