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12 16:19


[Android] onTouchEvent 에서의 MotionEvent 터치 구분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int action = event.getAction();

int touch_id = ((action & MotionEvent.ACTION_POINTER_INDEX_MASK) >> 8 );

int actionEvent = action & MotionEvent.ACTION_MASK; // MotionEvent.ACTION_MASK = 0xff

pointerCount = event.getPointerCount();


switch (actionEvent)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

...

}


위와 같이 action 값을 받게 되면 해당 action 값에는 Touch 동작 관련 HEX 값이 들어가게 된다

Integer.toHexString(action) 를 통해 int 값을 HEX 로 출력하면 16진수로 다음과같은 값으로 터치를 구분할 수 있다

0x___

세번째 두번째 첫번째


첫번째 값은 터치의 Up, Down, Move 를 판별 가능하며, 첫번째 터치인경우와 두번째 터치 이후의 터치의 경우 Up 과 Down 구분 값이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

     Primary Finger DOWN = 0        Primary Finger UP     = 1

non-Primary Finger DOWN 5   non-Primary Finger UP     = 6

All Finger MOVE             = 2


두번째 값은 0 이 입력되고 0 이외의 값은 본적이 없다. (나중에 추가로 조사를 해봐야 할듯)


세번째 값은 touch ID 값으로 첫번째 터치인경우 0의 값 두번째 터치인 경우 1의값 세번째 터치인 경우 2의 값이 들어가며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 최대 값까지 입력된다. 한개의 터치가 Release 되는 경우에는 아직 터치상태인 나머지 터치의 action 의 세번째 Hex 값은 첫번째 터치 값인 0부터 다시 차례대로 터치한 상태로 매겨지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의 예를 확인

- 참고 : 첫번째 터치시에 값은 0 두번째 터치시에 값은 1, 세번째 터치시에 값은 2 이다.

이상태에서 터치를 Release 하는 경우에는 해당 터치 ID 의 값이 입력된다.

예를 들면 3번째까지 터치한 상태에서 두번째 터치한 손가락을 Release 하는 경우에는 action의 세번째 Hex 값은 1이된다.

또한 이상태에서 현재 터치한 Count 값은 총 2개이다. 그리고 나머지 첫번째 터치한 action의 세번째 Hex 값은 그대로 0이고 세번째 터치한 action 의 세번째 Hex 값은 기존의 2에서 1로 변경되게 된다.





나같은 경우에는 위 코드와 같이 action 값을 세번째 Hex 값, 첫번째 두번째 Hex 값으로 아래와 같이 저장하여 이용한다.

int action = event.getAction();

int touch_id = ((action & MotionEvent.ACTION_POINTER_INDEX_MASK) >> 8 );

int actionEvent = action & MotionEvent.ACTION_MASK; // MotionEvent.ACTION_MASK = 0x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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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njun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