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5.18 22:37


기능시험 코스는 크게 4가지로 굴절,곡선,협로,장애룰코스 구분되고 연속해서 코스를 통과합니다.

원동기, 2종소형 모두 100점 만점에 90점이 통과고 한번실수에 10점감점이 됩니다. 2번째부턴 실격!

원동기 시험은 시티100, 2종소형은 대개 미라쥬 250CC로 시험을 봅니다.

2종소형의 어려움은 원동기와 동일한 코스로 큰기종으로 시험보기에 코스에 들어서면 상당한

압박감을 느끼고 클러치사용으로 조작이 미숙하면 실격하기 쉽습니다.

처음 면허를 따시는 분이시면 지인을 통해서 조작감, 속도감을 몸에 익히시면 쉽게 통과할수있습니다.

코스를 자세히 설명과 통과 노하우를 제경험을 가지고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굴절코스

 

 

코스설명

폭 1M, 입구길이 4M, 모퉁이사이길 9M. 출구길이3M 로서 가장 실격을 많이 하는 코스입니다.

진입하기전까지 상당히 넓어보이지만 시험시 심리적으로 좁아보이고 조작이 미숙하면 실수를

많이 하는 코스입니다. 공터나 운동장에서 충분히 연습을 하시면 통과할수있습니다. 

 

합격노하우

원동기 : 우선 시티100은 클러치 조작을 안하기때문에 속도감을 익히시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출발시 좌측 검지선에 바짝 붙어서 균형을 잡을 정도의 속도를 유지합니다. 앞바퀴를

           주시하면서 코스에 진입합니다. 앞바퀴가 첫번에 굴절에 반정도 넘어가면 신속히 핸들를

           꺾어서 모퉁이 사이길로 실수없이 진입한다면 위에 그림보시는것처럼 우측검시선쪽으로

           붙은다음 다음 굴절을 반보다 못하게 바퀴가 넘어가면 신속하게 핸들을 꺾어서 굴절을

           통과한다음 무리하게 직진으로 탈출하기 보단 무리없이 출구 검지선을 밟지 않게 자연스럽게

           통과하시면 쉽게 통과할수있습니다.

 

2종소형 : 우선 클러치 사용을 합니다. 250CC라서 2단도 출발가능합니다. 2단출발시 시동이 꺼지지

           않게 주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조작이 미숙하시면 1단출발 하시면 되겠습니다. 1단보다

           2단이 유리한데 1단은 스로틀반응이 민감해서 급가속이 되서 코스를 이탈을 많이 하기 때문

           입니다. 우선 바퀴가 크기때문에 원동기와 다르게 반보다 안되게 첫굴절을 꺾으시고 차체가

           길기때문에 급하게 꺾기보단 부드럽게 넘어간다는 생각을 가지시고 가시면 됩니다.

           이후는 원동기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부담되시는 분들은 90점통과 목표로 잡고 굴절 둘중

           한곳에서 발을 딛어서 바이크가 아예 탈선되는걸 막아서 굴절코스를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Tip : 출발위치는 항상 정해져있지만 위치만 벗어나지 않으면 뒤로 더 가도 됩니다. 2종소형 굴절코스

      진입시 속도조절이 중요합니다. 뒤로 더 가셔서 멀리서 가속을 하시고 그속도를 조절하셔서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앞브레이크사용시 제동이 잘되어서 웬만하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2. 곡선코스

 

코스설명

폭 1M, 반경 6M로 곡선통과입니다. S자코스라고 하고 의외로 떨어지시는분들계십니다.

크게 어려움은 없이 일정한 속도로 유지한다면 통과하기 쉽습니다.

 

합격노하우

원동기 : 쉬운코스입니다. 일정리듬을 가지고 방향전환만하신다면 무리없이 통과 가능합니다.

          의외로 반대곡선이 일찍나오기 때문에 굴절에 통과했다는 마음을 가지고 방심하고

          코스진입하신다면 탈락하기 쉽습니다. 마지막 출구에서 검지선 밟으실수있으니 마지막

          탈출하실때까지 방심만 안하시면 됩니다.

 

2종소형 : 원동기와 동일한 통과 방법으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차체가 크고 길기때문에 심리적인

           부담감이 있습니다. 급하게 방향전환보단 여유있게 길이를 생각하시고 방향전화하시면

           쉽게 통과할수있습니다 굴절을 통과하셨다면 여유있게 통과하실수있습니다.

 

3. 좁은길 코스

 

코스설명

폭 0.3M, 길이 15M로 직진만 하면 되는 코스입니다. 속도 조절이 관권입니다. 탈락자가 2번째로

많은 코스입니다.

 

합격노하우

원동기 : 코스진입시 속도 조절과 방향이 중요합니다. 너무 느리게 가게 되면 검지선을 밟을수있습니

         다. 속도가 빠를시 코스 이탈하여 탈락하게 됩니다. 코스에 진입하게 되고 방향이 잡으셨다면

         약간 빠른속도로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2종소형 : 원동기와 통과 방법 동일합니다. 하지만 가속력이 좋기때문에 코스탈출시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다음 코스인 장애물코스를 진입할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3분의2지점까지 속도를

           낸다음 그이후부터 서서히 감속하셔서 다음코스진입에 어려움없이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속도를 줄인다고 급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넘어지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Tip: 2종소형은 차체가 길기때문에 곡선코스에서 좁은길코스로 진입하기전 약간 크게 돌아서 방향을

     잡으시면 더 통과하기 유리합니다. 바로 들어가면 굴절과 같은코스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4. 연속진로전환코스

 

 

코스설명

연속진로전환코스 장애물 코스라고도 합니다. 기능의 마지막 시험으로 여기까지 무사통과하면

면허를 취득할수있습니다. 총폭 1.5M, 장애물폭 0.4M, 장애물간 거리 1.5M,2.5M로 이루어진

코스입니다. 방향전환을해서 장애물을 건드리지 않고 통과하는 코스입니다. 장애물 접촉시 10점

감점입니다

 

합격노하우

원동기 : 쉽게 통과하는 코스입니다. 장애물간의 거리를 잘생각하셔서 전절하게 턴을 해주시면

           합격하는 코스입니다 큰설명 필요없는 코스고 다른코스보다 부담감이 없습니다.

           자전거 타듯 장애물 피해가시면 쉽습니다.

 

2종소형 : 마지막까지 방심하면 안됩니다. 자체가 길어서 저는 다통과해놓고 마지막에 장애물을

           건드려서 탈락한 코스입니다. 길이를 생각하시고 여유있게 방향전환하시면 되겠습니다.

           진입시부터 장애물간의 간격이 부담이 됩니다. 너무 부담가지지 마시고 안전운전하신다는

           기분으로 통과하시면 합격하시겠습니다.

 

이상 원동기, 2종소형 기능코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통과하고 나서 듣는 합격이란 소리와

시험을 응시한 응시생들의 박수소리 들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특히 2종소형 시험은 더더욱 더합니다.

2종소형은 경험이 많은신 택배아저씨분들도 2~3번 떨어지고 합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2번은 보겠다는 생각을 가지시고 부담없이 시험응시하신다면 좋은결과 있으실껍니다.

원동기를 준비하고있는 학생분들은 꼭 면허 따셔서 바이크를 몰고 다녔으면합니다!

신고

'Life > Bik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크 배기량별 특징  (0) 2017.04.20
오토바이 종류  (0) 2017.04.20
2종 소형 면허  (0) 2013.05.18


Posted by injunech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