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02 06:50


< 함수 포인터 >

먼저 이 글은 포인터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포인터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다고 가정하고 글을 쓰도록 하겠다.


int GetAreaEx( int x, int y )
{
    return x * y;
}



우선 이런 간단한 함수가 있다. 우리는 이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 명시적으로

GetAreaEx( x, y );

이런식으로 기술해야 한다.

하지만 예를 들어 GetArea2, GetArea3, ..., GetAreaN 이런식으로 비슷한 함수가 존재하고

이를 상황에따라 다르게 호출해야 한다면 이 방식으로는 관리도 어려울 뿐더러 효율성도 떨어지고 코드량도 많이질 것이다.

또한 외부(스크립트 등)에서 어떤 특정한 함수를 호출하려 할때도 방법이 묘연할 것이다.


int (*GetArea)( int, int );

이 선언은 무엇일까?

언뜻보기에는 함수를 선언하는 것 같다.

이 선언은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선언한 것이다.

변수의 주소를 담는 포인터와 마찬가지로 함수포인터는 함수의 주소를 담는다.

GetArea = GetAreaEx; // 함수포인터 GetArea에 GetAreaEx()의 주소를 담는다
int nArea = (*GetArea)( x, y ); // (*GetArea)( x, y ); 로 GetAreaEx()함수를 호출하고 리턴받은 값을 nArea에 대입



이런식으로 GetAreaEx를 호출할 수 있다.

유의할점은 *GetArea를 꼭 ()로 감싸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빼먹으면 컴파일러가 함수포인터를 통한 호출로 인식하지 못한다.


int (*GetArea[])( int, int ) = { GetAreaEx, GetArea2, GetArea3, ..., GetAreaN };

이것은 함수포인터 배열을 정적으로 선언한 것이다. 이렇게 배열로 기능이 비슷한 함수들을 묶어놓았다.

void CallFunc( int nState, int x, y )
{
    int nResult = (*GetArea[nState])( x, y );
}



그리고 그 함수들을 상황에 맞게 호출한다.

만약 함수포인터를 쓰지 않는다면

void CallFunc( int nState, int x, int y )
{
    int nResult;
    switch( nState )
    { 
         case STATE_EX:
              nResult = GetAreaEx( x, y );
         break;
         case STATE_2:
              nResult = GetArea2( x, y );
         break;
         case STATE_3:
              nResult = GetArea3( x, y ); 
         break;
    }
}


위와 같이 기술해야 할 것이다.

두 방식의 차이점과 함수포인터의 이점을 알 수 있겠는가

그렇다면 함수포인터 배열을 동적으로 할당하는 방법은 없을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당할 수 있다.

int (**GetArea)( int, int ); // 함수포인터의 포인터
GetArea = new (int (*[N])( int, int )); // N은 배열의 크기



그리고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GetArea[0] = GetAreaEx;
GetArea[1] = GetArea2;
GetArea[2] = GetArea3;
...

int nResult = (*GetArea[nState])( x, y );



물론 사용후 delete [] GetArea; 해서 해제하는것을 잊으면 안된다.



< 클래스 멤버함수의 함수포인터화 >

함수포인터는 함수의 주소값을 담는다고 했다.

그렇다면 클래스 멤버함수의 주소값도 단순히 함수포인터에 담아서 호출할 수 있지 않을까?

int (*func)();
func = CFunc::GetArea;


하지만 이 방법은 GetArea()멤버함수가 static으로 선언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static으로 선언되지 않은 멤버함수(멤버변수를 건들여야 하는 멤버함수)를 이 방법으로 담으려 한다면 컴파일 에러가 뜰 것이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해결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class CFunc
{
public:
    static int GetArea( CFunc * cls, int x, int y );
};



위와 같이 선언하고 호출할때 해당 인트턴스의 포인터를 넘겨줘서

int GetArea( CFunc * cls, int x, int y )
{
    int a = cls->GetZ();
}



이런식으로 멤버변수를 읽거나 쓸수 있겠지만 이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Get, Set 같은 public 외부함수로 억세스하지 않으면 private나 protected안에 선언되어 있는

멤버변수는 건드릴 수 없다.

두번째는 멤버함수의 소속을 명시화하는 방법이다.

int (CFunc::*func)( int, int );
func = CFunc::GetArea;
CFunc A;
(A.*func)( x, y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가능하다. 물론 호출할 인스턴스가 명확해야 한다.

세번째는 클래스 안에 함수포인터를 멤버변수로 두고 별도의 함수포인터를 컨트롤하는 멤버함수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이 멤버함수 관리가 가장 쉬우며 효율적이다.

class CFunc
{
public:
    int (CFunc::*pFunc)( int, int );
    int GetArea( int x, int y );
    void CallFunc( void ) { (this->*pFunc)( x, y ); } // CallFunc 함수호출시 자체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inline
    CFunc();
    ~CFunc() {}
};

CFunc::CFunc()
{
    pFunc = GetArea;
}
int CFunc::GetArea( int x, int y )
{
    return x * y;
}


위와 같다면 CallFunc(); 로 GetArea 호출이 가능해진다.

지금은 단순히 한개의 멤버함수 호출만 할뿐 의미가 없다. 이제 실제 효율적으로 쓰이게 배열을 써보자.

class CFunc
{
public:
    int (CFunc::**pFunc)( int, int );
    int GetArea( int x, int y );
    void CallFunc( int nState, int x, int y ) { (this->*pFunc[nState])( x, y ); }
    CFunc();
    ~CFunc();
};

CFunc::CFunc()
{
    // init
    pFunc = new (int (CFunc::*[10])( int, int )); // 동적할당, 10에는 원하는 멤버함수 갯수만큼
    // 0번은 남겨둔다.

    pFunc[1] = GetArea;
    pFunc[2] = GetAreaEx;
    pFunc[3] = GetArea2;
    pFunc[4] = GetArea3;
    ...
    pFunc[9] = GetArea9;
}
CFunc::~CFunc()
{
    delete [] pFunc; // 해제
}
int CFunc::GetArea( int x, int y )
{
    return x * y;
}


자, 이제 함수하나의 호출로 상황에따라 여러 멤버함수를 호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CFunc A;
A.CallFunc( nState, x, y );



이렇게...

어떠한가. 함수포인터의 위력이 느껴지는가?




< STL을 이용한 함수포인터 관리 >

우리는 지금까지 함수포인터를 동적으로 배열을 할당해서 써왔다.

함수 포인터를 STL(Standard Template Library)을 써서 관리해보자.

클래스의 멤버함수의 함수포인터화에서 3번째 방법을 조금 개선시켜 보겠다.



단순히 인덱스(숫자)를 이용한 관리라면 deque정도가 괜찮을듯 싶으나,

만약 함수의 이름을 문자열로 호출하고 싶다면 map을 써볼 수 있다.

(만약 FuncCall( "GetArea", x, y ); 이런식으로 멤버함수를 호출하고 싶다면)

map은 내부적으로 트리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따로 정적/동적으로 배열을 할당하지 않아도 입력된 값을 비교해서 스스로 자신의 크기를 늘린다.

mapValue["GetArea"] = 99;

이런식으로 []안에 숫자 뿐만아니라 비교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들어갈 수 있다.

먼저 map을 사용하기 위해

#include < map >
using namespace std;



를 선언한다. map은 표준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므로 std의 이름공간을 활용한다.

map< []안에 들어갈 타입, 입력될 데이터타입, 비교 논리 > mapFunctor;

선언방법은 이렇게 되는데 비교 논리는 첫번째 인수가 클래스이고 안에 비교오퍼레이터가 있다면 생략가능하다

자, 이제 해보자.



struct ltstr
{
    bool operator() ( const char * s1, const char * s2 ) const
    {
         return strcmp( s1, s2 ) < 0;
    }
};

class CFunc
{
public:
    typedef int (CFunc::*_Func)( int, int );
    map< const char *, _Func, ltstr > mapFunctor;
    int GetArea( int x, int y );
    void CallFunc( const char * szFuncName, int x, int y ) 
    { 
         (this->*mapFunctor[szFuncName])( x, y ); 
    }

    CFunc();
    ~CFunc();
};

CFunc::CFunc()
{
    // init
    mapFunctor["GetArea"] = GetArea;
    mapFunctor["GetAreaEx"] = GetAreaEx;
}
CFunc::~CFunc()
{
    // map 클리어
    mapFunctor.clear();
}
int CFunc::GetArea( int x, int y )
{
    return x * y;
}


char * 대신 string을 사용한다면 string안에 내부적으로 비교 오퍼레이터함수가 있기 때문에

map< string, _Func > mapFunctor;

이렇게 선언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A.CallFunc( "GetAreaEx", x, y ); 란 호출로 GetAreaEx를 호출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여러가지로 응용가능한데 스킬명에 의한 화면효과 호출이라던지

C로 미리 작성된 내부 함수를 외부 스크립트로 호출한다던지 할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스크립트 호출일 경우 함수이름을 인덱스화 해서 deque를 쓰는게 속도상 더 유리할 듯 하다)






출처 : http://zeph.tistory.com/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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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njun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