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제안하는 디자인 방법론 - 1. 나인패치(Nine-patch) 개념



디자이너들이 웹에서 모바일(안드로이드 플렛폼) 환경으로 넘어 오면서 꼭 알아 두었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목적으로 연제글을 올리게 되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나인패치(?)에 대해 설명 하겠다.

나인패치 하나만 잘 알아도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에게 무한 신뢰와 최고의 감각을 가진 디자이너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필히 정독 하자! 



나인패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하자면, png 이미지로 되어 있는 Stretchable(늘어나는) 영역을 정의 할 수 있다.

Stretchable영역 외에도 Padding영역을 선택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런 나인패치라는 개념을 도입 했을까?

안드로이드는 제조사 마다 모두 다른 해상도의 device를 출시 한다. IOS iPhone의 경우 가로 해상도가 고정이기때문에 고정된 길이의 이미지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해상도는 다양하기 때문에 static한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늘어 날경우 아래와 같이 뭉게지게 된다. 

 

 

반면 나인패치를 적용 한경우 아무리 늘어나도 원본과 같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원본이미지 

 48 x48px

  
 

강제로 늘린 이미지

 160 x 96px

  
 

나인패치가 적용된 늘린 이미지

 160 x 96px

  
    



그러면 "해상도에 따른 이미지를 각각 가지고 있으면 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들수도 있다.

물론된다. 하지만 해상도에 맞는 적어도 10개가 되는 이미지를 만든다고 생각 해보라. 같은 이미지를 크기에 따라 10개를 만들어야 된다면 누가 디자인을 하려 하겠는가. 

또한 앱 용량이 10배이상 늘어나게 되며 리소스를 관리도 무척이나 힘들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상 한번의 개발로 끝이 아니라 지속 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 한데 이러한 환경에서는 더더욱 힘들다.


이런 저런 생각으로 구글 안드로이드 플렛폼 개발자들은 "나인패치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하나의 이미지를 다양한 해상도를 가진 device에서 dynamic하게 보여 준다. 구글 개발자들은 매일 자전거타고 수영하고 놀고 있지않다는 증거이다.



그럼 어떻게 Stretchable영역이 늘어나는지 원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보자.



윗 부분에 검은색선으로 가이드 라인을 잡았다. 그 검은색 선을 기준으로 이미지는 위와 같이 분해 된다.



검은색으로 선택했던 부분은 반복하는 패턴으로 인식 되어 늘어 나거나 줄어 들게되어 뭉게 지지 않는다. 늘어 나는게 아니라 패턴으로 반복되는 구조이다.

흑백으로 된 부분의 이미지는 늘어날 부분의 영역에 대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통이미지를 유지 한다.




그래서 나인패치된 이미지를 늘릴 경우 뭉게지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선택했던 부분만 패턴으로 인식 되어 자연스럽게 늘어 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원본 이미지


초록색의 가이드라인사이에 

나인패치를 그으면 된다. 
  
  나인패치를 적용한 이미지 


원본이미지의 바깥쪽을 1px씩 

늘린다음 왼쪽과 상단 부분에 

검은색으로 늘어날 부분의 영역을 잡는다.  

  
    



단순히 원본 이미지에 1px만큼의 테두리에 검은색으로 늘어 나는 역영을 정의하면 된다. Nine-patch이미지는 .9.png 라는 확장자로 되어 있어야 안드로이드에서 Nine-patch이미지로 인식 하며, 이런 확장자를 붙여 주게 된다면 개발자들이 좋아 한다.



첫 부분에 Stretchable영역 외에도 Padding영역을 잡을 수 있다고 언급 했다. Padding영역잡는 것도 Stretchable영역 잡는 것과 비슷한 원리니 한번 알아 보자.

Stretchable영역: 왼쪽, 상단 

Padding영역: 오른쪽, 하단



Padding영역은 텍스트 또는 아이콘을 표시하는 등 컨텐츠에 사용되는 패딩을 지정 할 수 있다. 위 이미지 처럼(노랑색 테두리) 페딩역역이 잡히게 된다.



Nine-patch의 불편한 진실 

반복적인 패턴이 아닌 위 처럼 질감을 가진 이미지라면 Nine-patch를 피하라. 필요한 정적이미지 즉, 통이미지를 써야 한다.

이런 부분만 뺀다면 Nine-patch는 그럭저럭 쓸만 하다?



이상 나인패치에 대해 알아 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다양한 예제들을 가지고 실제 상황에서 어떤식으로 나타는지, 영역을 잡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다.

그리고 Nine-patch Tool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 하겠다.

 


 

아래 실제 사용중인 Nine-patch 예제를 몇개 모아 두었으니, 늘어 나거나 Padding부분이 어떻게 될지 미리 한번 생각 해보길 바란다.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